「SPACE(공간)」 2024년 1월호 (통권 674호)
시립화성 실버드림센터 건립사업 설계공모 당선작 ©Seoro Architects
2023년 11월 10일, 화성도시공사가 시립화성 실버드림센터 건립사업 설계공모의 당선작을 공개했다. 화성도시공사는 이번 공모를 통해 기존의 ‘수용’ 중심인 요양원의 기능을 ‘생활공간’의 개념으로 전환하고자, 전문적인 돌봄을 받으면서 공동 생활을 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 디자인을 주요 지침으로 내세웠다.
당선작인 서로아키텍츠(대표 김정임)의 ‘아흔 개의 봄’은 ‘시설이 아닌 집’의 환경을 조성하는 것에 주안점을 둔 안이다. 4인실의 4인 모두가 개인의 창가를 소유할 수 있는 단위 유닛을 계획했고, 인접한 근린공원과 연계한 산책로와 다양한 배회 동선으로 마을과 자연스럽게 융화되는 요양시설을 제안했다. 다섯 명의 심사위원은 해당 안이 요양시설에 대한 높은 이해가 기반이 된 세심하고 탁월한 시도라고 의견을 모았다.
심사위원단은 제시된 안들의 기본적인 지침 준수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사회적 약자가 생활할 공간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발전적인 영감이 드러나는 안을 선정하기 위해 미래 요양시설의 역할과 방향성에 대해 함께 고민했다고 밝혔다. 시립화성 실버드림센터는 향남읍 하길리의 4,218㎡ 면적 부지에 지상 3층, 연면적 약 5,400㎡ 규모로 건설될 예정이다.
▲ SPACE, 스페이스, 공간
ⓒ VMSPA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