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아홉칸 집

네임리스 건축

나은중, 유소래
사진
노경
자료제공
네임리스 건축
진행
박세미
background

대지는 서울 근교의 고즈넉한 산자락에 위치한다. 3면이 숲으로 둘러싸인 땅으로부터 집의 근원적이고 원시적인 풍경을 상상한다. 이를 위해 집을 구성하는 모든 고정된 건축 요소, 즉 내외부의 바닥, 벽, 천장, 계단, 우물, 싱크대, 세면대, 욕조 등은 모두 거친 현장 콘크리트(in-situ concrete)로 타설되고 마감된다. 그리고 현장 타설 시 이루어진 의도된 혹은 의도하지 않았던 모든 과정들은 고스란히 콘크리트 표면에 자연스러운 흔적으로 남겨진다. 

아홉칸 집은 규정되지 않은 공간과 유동적 삶의 풍경을 암시한다. 주택은 9개의 방으로 구성되며, 방과 방은 복도 없이 유기적으로 연결된다. 하나의 칸은 3.6m×3.6m 정방형으로 거주의 모든 기능이 독립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최소 공간이다. 물이 사용되는 화장실과 부엌을 제외한 나머지 방들은 거주자의 필요와 변화되는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즉 ‘의도 없는 공간(No Intentional Space)’이다. 건축가는 개별 공간의 의미를 규정짓지 않고, 거주자는 자유로운 삶의 풍경을 만들어나간다.

9개의 방은 모두 1개 이상의 창을 가진다. 외벽에 면한 8개의 방은 숲을 향하는 창을 통해 각기 다른 자연을 마주한다. 중앙에 위치한 방은 원형의 천창을 통해 하늘과 비와 구름을 바라본다. 4면의 외부에 형성된 테라스 공간은 안과 밖의 경계를 흐트러트리며 툇마루와 같은 야외 활동을 위한 터로 기능한다. 아홉칸 집은 9개의 풍경과 유동적인 삶을 담는 그릇이다.  

 


 

 

 

 

 


 


▲ SPACE, 스페이스, 공간
ⓒ VMSPA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계

네임리스 건축(나은중, 유소래)

설계담당

이창수, 이정호

위치

경기도 광주시 도척면

용도

단독주택

대지면적

664m2

건축면적

140.42m2

연면적

136.57m2

규모

지상 1층, 지하 1층

주차

1대

높이

4.7m

건폐율

21.15%

용적률

17.73%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외부마감

노출콘크리트, 투명복층유리

내부마감

노출콘크리트, 콘크리트 폴리싱마감

구조설계

터구조

기계,전기설계

(주)유성기술단

시공

(주)태성

설계기간

2016. 6. ~ 2017. 3.

시공기간

2017. 4. ~ 2018. 1.


네임리스 건축
서울과 뉴욕을 중심으로 한 아이디어 기반의 설계사무소이다. 나은중과 유소래는 각각 홍익대학교와 고려대학교에서 건축을 공부하고 U.C. 버클리 건축대학원을 같은 해 졸업하였다. 2010년 뉴욕에서 네임리스 건축을 개소한 후 서울로 사무실을 확장하였으며, 예측불허한 세상 안에 단순함의 구축을 통해 건축과 도시 그리고 문화적 사회현상을 탐구하고 있다. 일상에서의 근본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단단한 건축 유형을 만드는 동시에 공공적 파빌리온을 통해 건축의 유동성을 실험하고 있다. 뉴욕현대미술관(MoMA), 뉴욕건축센터, 파슨스 더 뉴스쿨,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국립중앙박물관 등에서 건축 작업을 선보였다. AIA뉴욕건축가협회상, 미국건축연맹 젊은건축가상, 미국건축가협회 뉴프랙티스뉴욕(AIA NPNY), 김수근건축상 프리뷰상을 수상하였고, 미국건축지 「아키텍처럴 레코드」로부터 세계건축을 선도할 10대 건축가에 선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