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SPACE는 국내 최고의 건축 포털 매거진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회원가입
Naver 로그인


설해원 클럽하우스 증축 | 자연 속 휴식, 환대의 풍경을 그리다: 설해원과 조호건축사사무소

조호건축사사무소

이정훈
사진
김용관(별도표기 외)
자료제공
조호건축사사무소
진행
방유경 기자
background

「SPACE(공간)」 2024년 8월호 (통권 681호) 

 

©ARCHFRAME 

 

설해원 클럽하우스 증축은 골프 코스의 증설에 따른 로커 부족, 레스토랑 확충, 카트고 신설 등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시작됐다. 표면적으로는 클럽하우스 리모델링이었지만 실질적으로 기존 클럽하우스에서 문제시되었던 고객·관리·주차 동선을 해결하고 장기적인 개발 계획에 따른 확장 가능성을 반영해야 하는 마스터플랜의 재수립과 같았다. 이에 증축 영역을 다각도로 검토한 결과 수평, 수직 증축을 혼용해 공간을 확장하는 것이 최적의 동선을 조직하고 시공의 합리성을 담보하는 방법이라는 결론이 났다. 따라서 리모델링 각 구간별로 최대한 적합한 구조 시스템을 찾아내고 이에 맞게 증축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 본 프로젝트의 주안점이었다. 

 

 

 

 

©ARCHFRAME 

 

먼저 부족했던 로커 공간은 1층 로커를 남성 전용으로 만들고 그 위로 2층을 수직 증축해 여성 로커를 신설하되, 동절기에는 1층 로커를 남녀로 구분해 탄력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계획했다. 동측에 면한 기존 레스토랑 공간은 테라스까지 확장해 일반 내방객과 같이 사용할 수 있는 다용도 공간으로 마련했다. 남측으로는 스타트하우스와 단독 다이닝룸을 위한 별동을 신설해 다양한 고객 수요에 대응하고자 했다. 새로 신설되는 전면 캐노피와 증축 매스의 지붕은 박공과 평지붕이 결합된 편박공 형태로 설해원의 새로운 상징이 되도록 의도했다. 증축되는 주요 공간에는 지붕의 높낮이 변화에 따라 깊이감 있는 천창을 설치하여 다양한 빛의 진폭을 내부 공간으로 끌어들임으로써 증축 공간이 연속적이고 체계적인 빛 환경을 가지도록 했다. 골프장으로 진입하는 서측 면은 목재를 사용해 따듯한 감성과 역동적인 변화를 드러내고자 했고 스타트하우스에 면한 동측 입면은 곡면으로 처리된 금속 처마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 클럽하우스 입구에서 기존 설해온천, 골프텔과 이어지는 구간에는 목재 회랑을 설치해 캐노피와 더불어 설해원 마스터플랜의 새로운 축으로 작동하도록 했다.​ 

 

 

 

월간 「SPACE(공간)」 681호(2024년 08월호) 지면에서 더 많은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SPACE, 스페이스, 공간
ⓒ VMSPA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계

조호건축사사무소(이정훈)

설계담당

유창석, 최기훈, 최정우, 박형욱

위치

강원도 양양군 손양면 공항로 230

용도

운동시설(클럽하우스)

대지면적

25,332m²

건축면적

8,206.93m²

연면적

13,564.13m²

규모

지상 2층, 지하 1층

주차

491대

높이

19.22m

건폐율

32.4%

용적률

31.15%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철골철근콘크리트조, 철골조, 목구조

외부마감

대리석, 금속루버, 라운드 패널, 스터코, 글루램

내부마감

목재, 대리석, 타일

구조설계

허브구조엔지니어링

기계,전기설계

에이스엔지니어링

시공

CJ대한통운

설계기간

2019. 11. ~ 2020. 10.

시공기간

2020. 10. ~ 2022. 1.

건축주

(주)새서울레저

조명설계

비츠로앤파트너스(고기영)

조경

간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인테리어

계선(장윤일)


이정훈
이정훈은 건축과 철학을 공부하고 프랑스 낭시 건축대학교, 파리 라빌레트 건축대학교에서 건축재료학 석사학위 및 프랑스건축사를 취득했다. 이후 시게루 반 건축사사무소, 자하 하디드 아키텍츠에서 근무했고, 2009년 서울에 조호건축사사무소를 개소했다. 젊은건축가상, 디자인 뱅가드, 독일 프리츠 회거 건축상, 미국 시카고 아테나움 건축상, 독일 아이코닉 건축상, 한국건축가협회상, 한국건축문화대상, 김종성 건축상 등 다수의 건축상을 받았다. 서울시 공공건축가, 충청남도 수석 공공건축가로 활동한 바 있다.